하자관련 질문/사례

욕실 방수로 인한 누수

G 방수방수 15 1,148 2022.10.30 12:44

신축한지 10년이 지난 아파트입니다. 매입당시 인테리어한지 2~3년 된 아파트를 매수후 6개월 10일이 지난시점에서 이 누수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찾아보니 6개월이 지난시점에서는 매수인에서 하자 책임을 묻기가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도면상 붉은색 부분의 벽면에 방바닥에서 천장 방향으로 곰팡이가 올해 5월초에 피었으며 드레스룸 장판지를 걷어내니 물이 고여나와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드레스룸 바닥을 통해 누수상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부부욕실은 5월부터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아랫층은 누수피해가 아직 없습니다.)


공압검사를 5월 중에 1번, 9월 중에 1번, 10월 중에 2번을 하였지만 배관문제 상으로는 없다고 누수업체(3군데)에서는 결론을 냈습니다. 다만, 마지막 공압검사에서 가수주입 후 누출확인 검사시 수치가 5~10ppm 정도 분배기, 작은방 앞에서 간헐적으로 검출이 되었는데 이 부분이 나오다 말다 하여서 배관 문제라고 말하기가 애매하다고 누수업체 사장님이 말씀 하셨습니다.

 

5월의 첫번째 공압검사 후 배관이 아닌 방수문제로 전환된게 다른 누수업체에서 도면상 파랑색 부분의 수도밸브와 연결되는 타일의 크랙을 발견하고 그 부분으로 샤워시 물이 들어갈 수 있음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8월까지 선풍기와 간헐적 난방을 틀어서 말리기 시작하였으나 계속 습이 올라오는게 확인이 되어 9월중에 공압검사를 다시 하면서 드레스룸 바닥을 타공하게 되었습니다. 안방과 가까운 쪽에 타공(1번)을 했는데 당시 구멍바닥이 건조되어 있어서 마르나 보다라고 생각하였고 10월초부터 본격적으로 난방을 돌렸습니다.(밤동안 매시간 10분단위로 자동난방함) 그런데 난방을 돌리니 타공 바닥면이 젖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10월 중에 다시 공압검사를 하였고 욕실과 가까운 곳에 타공 하나(2번)를 더 냈습니다. 타공 당시 욕실과 가까운 쪽 바닥이 젖기 시작하더군요...그리고 그 이후로 밤마다 자동난방을 하면서 말리니 타공2번은 말라가는데 타공1번은 낮동안 선풍기로 인해 마르다가 밤(선풍기 돌리지 않음)에는 바닥이 젖기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질문>

1) 공압검사 상으로는 배관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과연 배관문제가 정말 아닌지?

2) 드레스룸에 고여있던 물이 난방시 타공2번으로 물기가 나와 바닥이 젖는 현상이 과연 마르고 있는 과정중에 있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배관문제로 봐야 하는것인지?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무작정 말리는 과정이 너무 답답하여 글을 올려봅니다. 

Comments

G 방수방수 2022.10.30 17:42
난방과 선풍기를 끈채 드라이기로 구멍을 바짝 10분만 말리고 시간 변화를 지켜봤습니다.
타공1번의 바닥이 젖고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문제일까요? ㅠㅜ
M 관리자 2022.10.30 17:55
안녕하세요.

3번에 걸친 가스압력식 검사에서 이상이 없다면 배관의 누수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확률이 극히 너무 낮습니다.
그 균열이 있었다는 타일로 부터 비롯된 것인지는 사진이 없어서 판단이 어렵습니다만, 아파트는 그 구성(단열재와 기포콘크리트) 상 누수된 물이 상당 기간 마르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즉 말린 다음에 지금처럼 서서히 젖어 들어가는 것이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구멍을 내지 않으면 영원이.. 구멍을 낸다면 몇 달이상 걸리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므로 힘드시겠지만, 계속 말리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G 방수방수 2022.10.30 19:08
관리자님의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하루종일 게시판만 들여다 보고 있네요...ㅠㅜ
실리콘 처리한 부분에 틈새가 꽤 있어서 실리콘을 새로 씌운 것이며 그 틈으로 물이 떨어지는 것과 욕조 바닥에 물기가 맺혀 있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했습니다.
지금 마지막 누수업체 사장님은 다른 부분에서 물 유입이 있는게 아닌지 의심하고 계시는 상황이라서요...(욕실에서의 누수가 벌써 말랐을거라는 시각이십니다. 5개월 동안 사용하지 않았기에....그런데 이것도 맞는지 모르겠습니다.)그러나 당장 결로도 문제가 아니고 외부 크랙도 문제가 아닌 상황입니다. 아직 비트 부분은 확인을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타공 바닥으로 물기가 나오고 있는게 마르는 과정 중에 있는 정상적인 모습이라는 것이죠?
지금 현재 붉은색 부분은 습이 올라오지 않고 드레스룸 바닥에서만 습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탱크님 바닥건조 게시글 보니까 이 상태면 3달 정도면 말릴 수 있을까요?
M 관리자 2022.10.30 22:12
주말이라 답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 틈새로 물이 들어가서 샌 것이라면, 결국 바닥 방수층에서 문제가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다만 화장실 방수를 새로 하려면 또 몇백만원이 들어가는지라...
이 실리콘 처리로 문제가 해결되면 다행입니다.

들어간 물의 양에 따라서 상이하겠습니다만, 지금의 양상으로 3달 정도 보시면 무리가 없겠습니다.
G 방수방수 2022.11.01 17:28
지금 드레스룸 벽 건너편 안방 입구에서 습이 올라오고 있네요..올라온지 몇일된것을 이제야 본것 같네요…현재 바닥은 덧방된거라서 예전 바닥을 뚫고 올라온 것인데 난방을 계속 하다 보니 이 습이 올라오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또다른 문제인지 ㅠㅜ 안방 작은방 가생이에는 현재 습이 올라오고 있지 않거든요…같은 경험이 있는 분 보셨나요?
M 관리자 2022.11.01 18:19
바닥의 물은 드레스룸와 마주한 방으로 넘어갈 수 있긴 합니다. 이어치기 한 부분을 타고 갈 수 있어요.
G 방수방수 2022.11.01 21:20
지금 타일 바닥을 걷어보니 마루에 물과 본드가 뒤엉켜서 바로 떨어집니다. (검은색은 곰팡이) 저 타일을 다 걷어야 빨리 마를것 같은데…
궁금한것은 (1) 목재마루를 말려진다면 다시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나중에 다 철거해야 하는지(50평형이라서 철거시 공사비가 만만치 않을것 같습니다)
(2) 목재마루 밑의 물은 장판타일만 걷어도 다 마를수 있는지(목재가 수분을 통과시키는지 안방은 목재마루인데 현재 습이 올라오지 않고 있습니다)

간단히 끝날줄 알았는데 끝도 없는 시련이네요 ㅠㅜ
바쁘신 상황 속에서 답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G 방수방수 2022.11.01 23:41
목재 마루는 장판과 달리 습이 빠져 나오는 재질인가요? 안방 작은방은 현재 습이 않나오는데 갑자기 걱정이 됩니다. 바닥이 뒤틀려질까봐서요 ㅠㅜ
M 관리자 2022.11.02 12:19
마루 위에 테코타일을 깔았네요.. 이건 누수의 상황을 떠나서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시공이 된 것이니...
데코타일은 자재비가 얼마 하지 않습니다. 즉 재사용을 하든 새로 사든 비용은 거의 같습니다.
우선 물이 나오고 있는 부분은 다 뜯어야 하는데요. 마루도 습기 통과가 원할한 재질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선은 습기가 전혀 통과할 수 없는 데코타일 만이라도 걷어 내서 말려 보시고, 그 다음을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G 방수방수 2022.11.02 13:04
오전에 데코타일을 다 걷어냈습니다. 누수가 잡히고 마르면 전체 거실을 시공시 마루를 다 걷어내고 하는게 맞겠죠? 그리고 안방과 거실 비교시 안방은 멀쩡한거 보면 안방 바닥은 괜찮다고 봐야 하나요?
M 관리자 2022.11.02 13:29
안방 바닥은 괜찮습니다.
기존 마루를 걷어 내고 새로운 마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G 방수방수 2022.11.12 22:29
첫번째 타공의 습이 계속 나오는 중인데요…(큰변화 없이 계속 나옵니다) 스티로폼이 젖어 있어서 바닥면이 젖는것으로 보여지고 기포콘크리트는 말라 있습니다. 밤에만 돌렸던 난방을 10/30부터는 종일 자동 10분씩 계속 돌리고 있는데 정말 3달이 지나면 마를까요? 집이 현재 공사판처럼 되어 있어서 생활이 고달픕니다 ㅠㅜ

1) 석고보드 교체와 도배만이라도 해서 방을 사용하고 싶은데 해도 될까요? 현재 방바닥 하부 몰딩쪽으로는 습기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2) 어디서 보니까 저렇게 타공해서 말리는게 오래 걸린다는데 3달 말려서도 않말려지면  바닥을 다 뜯어내서 기포콘크리트, 스티로폼, 난방 파이프를 모두 교체하는 방법을 해야하는게 아닌지요? 아니면 약간의 습이 나오게 되면 습구멍 작게 낸채 바닥마루 시공해도 될런지요? 이 생활이 5월부터 되니 너무 장기전이라서요 ㅠㅜ
3) 그리고 바닥공사시 습을 커버할수 있는 마감재가 있을까요?
데코타일은 습을 통과하지 못해 바닥에 물이 고여서 제거해야 할것 같습니다
M 관리자 2022.11.13 19:19
1. 타공 부위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셔도 됩니다.
2. 들어간 물의 양에 따라 다르기에 3달은 그저 추정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마루 시공은 안되세요.
3. 그런 마감재는 없습니다. 습기가 통과하는 마감재는 마감재의 변색이.. 습기가 통과하지 않는 마감재는 마감재의 아래 쪽에 곰팡이가 생기기에 불가능합니다.
G 방수방수 2022.11.13 21:27
그러면 3달쯤 말려보고 그 이후도 계속 나오면 기포콘크리트까지 다 드러내서 교체하는 방법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렇게 되면 난방배관까지 다 교체해야 할수도 있을것 같구요
M 관리자 2022.11.13 23:18
그게 비용이 문제가 될 뿐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사실 지금 당장 실행을 하셔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