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단열재 관련 질문 드립니다.

1 월헌 3 2,294 2016.12.14 15:34
안녕하세요?
전원주택에 관심은 많아 부지는 구입해놓았지만, 아직은 건축관련 지식은 별로 없어 망설이고 있는 예비 건축주로서 질문드립니다.

ㅇ타이벡 단열재의 단열효과는 어느정도인가요?
  - 예를 들어 타이벡을 벽체 외부에 두르면 벽돌 2~3장의 효과가 있다고도 하던데요~

ㅇ 연질 발포폼(화이트폼)의 단열효과는 어느정도인가요?
  - 글라스울이나 셀룰로오스(하이셀)과 비교한다면 어느정도 되나요?

ㅇ 소위 말하는 고단열 이동식목조주택( 예를들어 '12.7일 EBS에 방영된 고단열이동식주택'의 경우)의 연간 난방요구량은 어느정도나 될지 추정이 가능할까요?(조금은 죄송스런 질문인듯 합니다만~~)
  -또한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셨을때, 그것의 열교나 기밀도는 어느 정도나 일반주택이나 아파트에 비하여 어느 정도나 될지 비교 추정이 가능할까요?

(번거로운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만, 무척 궁금해서 감히 질문해봅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6.12.14 16:14
안녕하세요.

1. 벽돌 2~3장은 단열성능이 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맞는 말인 듯 합니다.
2. 셀룰로우즈와 유사하고, 정상밀도 글라스울보다는 다소 성능이 떨어집니다.
3.고단열이동식 주택은 시공과정이나. 실물을 본적이 없기에 말씀드릴 것이 없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1 월헌 2016.12.14 17:20
그 고단열이동주택이라는게 'EBS 극한직업' 영상을 보면, 바닥 벽체 천정이 2*6 목구조인데,
바닥은 지면에서 뜨게하여 하부에 연질발포폼 처리, 위에 건식 히트온수판넬 시공,
벽체도 2*6 목구조에 연질발포폼 단열재 사용하고 외부에 타이벡 두르고, 목재사이딩 마감.
지붕은 천정(연질발포폼 시공)위에 경사지붕(3인치정도 두께로 황토와 왕겨 숯 소금을 섞은 것을 넣고 합판깔고 방수지 위에) 아스팔트 슁글 마감.
창호는 미국식 시스템창호 'Best Win'으로 복층유리(아르곤가스주입)를 내외부 이중창 처리
현관문은 화이버 글라스도어로 무경첩식 베네판도어라네요~~(안에 중문설치)
M 관리자 2016.12.14 21:57
네..
창문과 문은 잘 모르겠구요.. (시험성적서를 봐야 할 듯 합니다.)
벽체는 정상밀도 글라스울을 사용한 일반적 목조주택과 같은 수준이라고 보시면 무난할 듯 합니다.
다만 이세상 모든 결과물에는 땀이라는 것이 있기에.. 남의 것의 속살까지 보지 않고서.. 평을 한다는 것은 .. 여기까지의 표현이 한계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