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철골조+덱크플레이트 구조에 외단열을계획하고 있습니다.

1 2eyes 2 3,603 2015.12.03 18:25

1층이 필로티구조인 5층 도심형 생활주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지가 좁고 작업여건이 좋지않아 공업화 주택처럼 조립수준으로 설계하고자 하며 저에너지주택 수준의 외단열로 마감하고자 합니다.

철골조 외측으로 시멘트 패널을 부착하고 그 외부에 비드법 (200미리) 단열재를 접착몰탈 부착, 그 외부에 몰탈 마감후 모자익타일로 마감하여 골조부분의 외부노출이 전혀 없게 할 계획입니다.

내부는 시멘트 패널위에 몰탈 마감후 규조토 또는 황토미장에 벽지마감하고, 외피는 발코니등의 돌출부 없이 최대한 단순하게 하고자 합니다.

위 방법이 열교없이 기밀유지가 되며 시공법이 간단하다고 보는데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여러 선배님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PS. 위에 여러가지 질의응답을 보아도  투습처리나 마감에 다양한 공정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제 방법은 너무 심플한것이 마음에 걸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5.12.04 10:15
안녕하세요.
생각하고 계신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몇가지 주의하실 사항과 몇가지 보완을 하면 되는데요..

1. 시멘트판넬에 단열재를 부착할 때는 전면 접착을 해주어야 합니다. (100% 부착)
2. 단열재+몰탈에 바로 타일을 부착할 수는 없습니다. 바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열재+몰탈(메쉬 함침)+화스너(시멘트보드 전용) + 타일 입니다.
  타일은 가급적 중량이 가벼운 것을 쓰시되, 모자익타일 중에 너무 저가의 제품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타일도 전면접착을 하셔야 합니다.
3. 내부에 실크벽지를 바르신다면 황토미장이 의미가 없습니다. 합지벽지를 선택하셔요.
4. 내부에도 시멘트보드 사이에 메쉬를 발라야 합니다. 안그러면 맞댐선에 크랙이 생깁니다.
5. 지붕 내측을 어떻게 하실지와 지붕과 벽이 만나는 부위의 처리가 중요합니다.
    지붕 내측은 미장이 어렵기 때문에, 대게의 경우 기밀막으로 시공을 하고, 벽체의 미장면과 기밀막사이를 전용 테이프로 마감을 하는 것이 보편적 방법입니다.
2 씨와이토건 2015.12.30 10:40
철골구조에 합판시공하고 지붕면 전면부착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