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최상층 중정과 노천탕의 방수와 마감 문의드립니다.

G 6 1,271 2022.12.12 06:48

안녕하세요.

방송 잘 보고 있습니다. ^^


상가주택 건축주이며 구조체 타설 완료 후 내외부 마감공사중입니다.

옥상은 긴 협의 끝에 협회 권장방식 외단열(우레탄방수-XPS-투습방수지-배수판-부직포-쇄석-현무암판석)로 변경하여 마감하기로 하였습니다.

지난번에 문의드렸던 옥상수조 지지대부분과 옥상조경화단은 답변주신 대로 시공하지는 못하고 옥상 바닥면 타설 후 지지대 및 화단경계면을 이어서 타설하였지만 파라벳처럼 우레탄 방수와 단열재를 300mm 이상 올려서 마감하기로 했습니다.


5층(최상층) 주택의 중정부분까지 외단열로 마감하고 싶었으나 이미 내단열로 일체타설되었습니다.

하지만 방수라도 보존가능한 방수를 하고싶어서 무근을 치지 않고 우레탄방수-XPS30T(시공사에서 우레탄 방수층 보호를 위해 추가하자고 합니다)-투습방수지-배수판-부직포-쇄석-(일부)판석or20mm타일로 마감하려고 합니다.


문의 사항은 


1. 실내와 중정 사이에 150T만 슬라브 다운해서 타설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실내의 마감은 보온판, 난방배관, 마루판 시공으로 150T, 중정 마감은 우레탄방수면을 5T 정도로 예상하면 실내외 중정 사이의 최종 마감면은 약 295T 정도의 단차가 예상되고 쇄석의 물빠짐이 워낙 좋을 듯 하여 쇄석및 판석을 약 275T 정도 두께로 깔아 실내보다 20T 정도만 낮추어 시공하려 합니다. 실내와 중정 경계의 수직면 방수만 유의하면 문제 없을까요?(처마 하부 제외 20m2중정에 배수구 2개 타공되어 있습니다.)


2. 중정 중앙에 노천탕 설치를 위해 2mx2m 슬라브 다운하였습니다. 현재 계획된 마감은 우레탄방수-T100무근타설-폴리우레아방수-타일 입니다. 문제있다면 변경 방안 부탁드립니다.


3. 중정 바닥의 쇄석이 노천탕 안으로 쏟아지지 않도록 중정과 노천탕의 경계부분을 경계석이나 조적 등으로 높여야 할 듯 합니다. 중정과 노천탕의 방수 작업 전에 노천탕의 테두리부분을 폭300mm 높이300mm 정도 조적하여 경계를 만들고 전체 우레탄방수와 노천탕 폴리우레아 방수 후 경계 상부면만 석재마감할까 하는데 더 좋은 디테일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4. 중정 처마 내부 단열이 걱정됩니다.

주황색 부분이 변경하여 시공하기로 한 단열재 설치 부위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처마 하부에도 단열이 필요할 것 같은데 특히 첨부도면 왼편 같은 경우에는 공간이 좁아 시공이 힘들고 처마 하부도 스판드럴 등으로 마감 예정이라 약간의 단열 효과가 있으니 주황색 부분만 단열재 시공하길 유도하네요. 빨간색 부위도 꼭 단열해야 할지 두께는 어느정도가 적당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지역은 부산입니다.


설계사나 시공사나 평지붕외단열의 구조적 이론적 이점은 인정하나 선뜻 시공하려 하지 않네요. 유럽에서 아무리 수십년 검증되었다고 하여도 직접 시공해보지도 가까운 사례를 보지도 못한 공법은 결국 검증되지도 않고 책임질 수도 없는 공법인 현실인가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12.12 20:55
안녕하세요.

1. 20mm 단차로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지난 주 방송에서 나온 것처럼... 외벽 200mm, 문에서는 100mm 이상 판석을 이격하여 쇄석만 있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노천탕 방수는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경계석 보다는 조적으로 높이고, 미장을 한 다음 방수층을 조적면의 측면과 상부에 모두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4. 중정 처마 내부에서 붉은 색 부위의 단열은 .. 만약 한다면 50mm 이상이면 좋겠습니다.

------------
역전지붕은 마음에 있는 것 같습니다. 하고자 하면 일반인도 혼자 할 수 있고, 안하고자 하면 어느 누구도 할 수 없는....
G 2022.12.14 00:27
조언 감사드립니다.
지난주 방송을 질문글 올린 후에 뒤늦게 보고 1번 질문 답변은 이미 얻었네요.
담부턴 미리미리 꼭꼭 챙겨보겠습니다. ^^
M 관리자 2022.12.14 11:20
감사합니다.^^
G 최명희 04.28 19:49
안녕하세요?
강릉에서 펜션을 짓고 있는 건축주입니다
노천탕을 만들고 싶은데
노천탕 측면과 외부 경계면에 자연석으로 꾸미고자 하는데 공사순서와 방법을 모르겠어요
시멘트작업후 돌을 적당히 놓는 것인지요

노천탕은 그리 깊지 않아도 되는데
모두
G 최명희 04.28 19:58
노천탕은 그리 깊지 않아도 되는데
경계에 조적을 쌓아야할까요
자연석을 놓고 싶은데 조적을 쌓으면
조화롭지 않을거 같아요
대부분은 측면과 외부경계에 조적을 쌓고
타일이나 대리석으로 마감을 하는듯 합니다만
저희는자연석으로만 하고 싶어요
방법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M 관리자 04.30 07:43
안녕하세요.
생각하신 대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먼저 노천탕 모양으로 흙을 파낸 다음, 두꺼운 PE비닐을 덮고 그 위에 돌을 쌓으시되, 돌 역시 벽돌처럼 (방수액을 섞은) 시멘트로 접착을 하면서 붙여야 합니다.
돌 사이 사이에 시멘트가 조금씩 보이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그 보이는 양은 쌓으시는 분의 손재주에 달려 있고 특별한 요령은 별도로 없습니다.

물론 조적으로 쌓고서 방수를 제대로 한 후에 자연석을 덧대는 방식이 낫습니다만.. 다 비용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