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대한 질문입니다

14 이성원 6 5,417 2011.06.08 08:31
태양열에 이어 태양광에 대한 인지도가 많이 높아져서 건축자재 전시회에 가보아도 많은 업체가 참여 하더군요.
제가 갖는 의문점은 과연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경제적 이익을 가져 오는 가에 대한 것입니다.
업체의 주장으로는 당장은 몫돈이 들어가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10년 정도면 본전 뽑는 다는 식이었습니다만 제 걱정은 그 시스템의 수명에 있습니다. 만약 그 많은 시스템의 노후로 인한 재 투자가 필요하다면
그리고 그 비용을 그 때에는 정부에서 보조를 해 주지 않는다면 과연 경제적 타산이 맞을까 입니다.  
지하 석유자원 고갈과 자연 생태 보호 등을 고려한다면 감수해야 할 부분일 수도 있지만
우선 피부로 와 닿는 부분은 경제적인 문제이기에 이 역시 간과 할 수 없다고 봅니다.
과연 태양광 시공업체들이 주장하는 것 처럼 경제적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11.06.08 09:01
안녕하세요.
신재생의 경제성은 사용처와 열원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가정용으로의 설치는 전력사용량에 따라 경제성이 유무가 갈립니다.
죄송합니다만, 신재생에너지 부분은 내용도 방대하지만 저희 협회와 직접적인  분야가 아니어서, 기술자료에서 패시브에 대한 설명이 모두 끝난 후 맨 뒤에 언급되어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4 이성원 2011.06.08 14:13
네, 그렇군요.
전 다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습니다.

기대하고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김용철 2011.06.09 09:17
그리고  업체 담당자에게 들은 얘기입니다만
지금의 기술을 기준으로
태양광의 경우 해마다 조금씩 발전성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여름철 고열인 경우도 효율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쓰지마시란 말씀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 태양광 발전을 도입하여 경제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M 관리자 2011.06.09 10:04
조금 오해가 될 수 있는 글이라 첨가를 합니다.
발전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맞으나,, "떨어진다"라는 표현을 쓰기에는 그 정도가 미비합니다. 20년이상은 되어야 15~25% 정도입니다. 대게 태양광의 수명을 논할 때 그 수명이 완전히 다 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발전성능이 일정 수준이상 떨어진 것을 수명이 다했다고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열에 의한 효율감소 또한 맞는 이야기이지만, 일사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발전량도 많습니다. 즉, 동일 일사량 대비 열에 의한 감소이지, 여름이 겨울보다 발전량이 감소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단점을 알고 있는 것은 좋은 것이나, 그 것의 해결방법에 대한 고민이 없으면 항상 제자리인 듯 합니다.
여름철 고온에 의한 효율감소를 줄이기 위해 후면통풍형으로 설치를 해야 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신재생의 성능이 너무 장점만 이야기되는 것도 문제지만, 단점이 있다고 해서 그 해결방법없이 단점만을 이야기하는 것도 잘못된 것 같습니다. 대게 귀를 통한 정보가 그런 문제를 내포할 가능성이 있는 듯 합니다.

김용철선생님은 제가 잘 알고계신 분이라 허심탄회하게 글을 적었습니다. 널리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 이성원 2011.06.09 22:46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경우가 제조 또는 판매자들의 광고용 멘트이다보니
전반적인 신뢰도가 떨어짐은 어찌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선택에 따른 책임은 본인이 져야하겠죠.
반면 선택 이전에 이처럼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김용철님과 관리자님의 답변 감사드립니다.
1 싱클레어 2015.07.01 21:43
여름철 고온에 의한 효율감소를 줄이기 위해 후면통풍형으로 설치를 해야 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