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 몰탈의 효과

G zaha 3 5,561 2017.08.06 22:53

안녕하세요.  감사하게도 이곳에서 많은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저는 필로티 주차장 구조의 90년경 건축된 다세대 주택의 1층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필로티 주차장 천정은, 

 

   [ 1층 ]

================== : 콘크리트 구조물

      OO     OO   oo           : 각종 배관

------------------------------- : 철로된 기다란 천정외장재

   [필로티 주차장]                 (마루같이 끼워 넣는 것이며 천장에 

                                            매달린 경량 철제 골조에 의해 지지됨)

 

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1) 1층 바닥이 외기에 면해 있어 (바닥에 단열을 안 한 것 같습니다), 필로티 주차장 천정(콘크리트) 표표면에 단열 몰탈(아이스그란, 보승월)을 10cm 정도 미장으로 덧발라 단열을 하려고 합니다. 

 

 2) 그리고 필로티 주차장과 연결된 계단실에 외기에 개방되어 있어, 계단실에 면한 벽으로 집안의 열이 많이 빠져나가는 것 같습니다. 계단실에 면한 벽의 단열을 강화하기 위해 계단실 벽(집안 쪽이 아니라 집밖 계단실 벽표면)에 단열 몰탈을 미장으로 덧발라 단열을 하려고 합니다.  

 

3) 필로티 구조와는 무관한 사항인데, 화장실 창문 인방 바로 위 외벽이 바깥 쪽에서 볼 때 띠 모양으로 수평으로 움푹 홈이 파져 있습니다. (즉 다른 곳보다 인방 위가 띠 모양 (세로 약2cm * 가로 1m)으로 벽이 얇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창문과 실내 천정이 맞닿은 곳에서 결로가 생기는데, 외벽 홈을 단열 몰탈로 메우려고 합니다. 

 

이러한 단열 시공에 단열 몰탈이 효과가 있을까요?  집의 전반적인 외벽 단열 상태는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8.07 14:07
안녕하세요..

먼저...
이 아이스그란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 질문이 다시 올라온 김에.. 확실히 하려고 여러 자료를 검색해 보았으나.. 여전히 의문점이 남습니다.
제가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객관적 성능
단열재+몰탈(기타 특수 성분?)의 제품 성능이 단열재 자체의 성능과 거의 같다는 점.
상식적으로 단열재에 단열재가 아닌 소재를 섞으면.. 성능이 단열재 자체보다 현저히 저하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료를 검색해 보니..
경화후의 열전도계수 : 0.035-0.04㎉/mh℃(ASTM177/45) 이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가. ASTM 177/45 는 존재하지 않는 규정이라는 점. (ASTM C177 은 있습니다.)
나. 열전도율 시험은 우리나라도 국제 규정에 의한 시험을 합니다. 그러므로 국내 시험기관에서
 발급한 시험성적서없이, 있지도 않은 미국의 시험규정을 근거로 적어 놓은 것.
다. 위의 것을 다 눈감아 준다고 하더라도 0.046W/mK 이라는 성능이 과연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
라. 해당 제품을 만들었다는 (주)융진개발이라는 회사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 (홈페이지도 폐쇄됨)
마.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전화번호로 몇군데 전화를 해 보았으나, 본인 들은 판매만 할 뿐, 성능은 그냥 좋다고만 알고 있고 구체적 근거를 가진 분이 안계신다는 점.

그러므로, 이 제품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것 보다는.. 그냥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제품을 꼭 사용해야만 하는 어떤 사유가 있으시다면... 이 제품으로 바를 수 있는 최대 두께는 30mm 이며, 외기에 노출되는 외벽에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G toseeyou 2018.04.19 09:24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 모지 2021.02.15 04:33
감사합니다 단열 몰탈은 의미가 없군요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