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공동주택 채광목적의 유리블럭 시공질문입니다.

G 백승연 2 5,582 2017.05.28 23:28

첨부한 이미지와 같은 공동주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초안이고 저는 설계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캐드수준이 아주 낮은 건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마스터룸에서 드레스룸과 욕실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공동주택 평면입니다. 문제는 드레스룸과 욕실 창호에서 이격거리 문제로 인해 정식 이중창을 설치하지 못합니다. 드레스룸은 유리블럭으로 채광창만, 욕실은 유리블럭과 0.5㎥미만의 환기창 정도만 설치해야 합니다. 이때 드레스룸에 혹시 결로현상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되서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외단열스펙은 최근 법규에 맞춘 외단열 미장마감으로 하려 하고, 내단열을 아이소핑크10mm+석고보드 합지로 보강하려 합니다. 유리블럭을 사용해본적이 별로 없고 주로 공용복도에서만 써봐서 저렇게 외기와 직접 면하는 부분에 사용해도 될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유리블럭을 끼울수 있는 단열가능한 프레임이 시중에 존재하나요?그냥 골조면에 바로 백시멘트 바르고 조적처럼 쌓으면 열교현상이 우려되는데 어떻게 시공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선배님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5.29 11:51
안녕하세요..
아마도 장담은 어렵습니다만... 유리블럭 벽을 "창"으로 보더라도.. 현행법에 의한 단열규정을 만족하는 유리블럭은 없을 듯 싶습니다.
그러므로 사용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G 백승연 2017.05.29 19:35
감사합니다. 저도 찾아보니 유리블럭은 줄눈크랙등의 문제가 우려되서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하더군요.

드레스룸과 욕실의 경우에는 공조장치와 조명설치로 해결하는게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