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공조기 코일의 압력손실에 관한 자료를 찾기어려워 요청하고자 합니다

G 쏘키 2 4,797 2017.02.09 15:05

공조기 코일의 압력손실에 관한 자료를 찾기어려워 요청하고자 합니다 

 

편람이나 ashrae hadbook을 살펴봐도 냉난방 코일의 정압손실을 계산하는 자료를 찾지못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긴 했지만, 출처가 명확하지 않아 무조건 해당 정보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혹시 냉난방 코일의 정압손실(압력손실 혹은 전후차압)에 대한 계산을 할 수 있는 출처가 명확한 자료가 있을까요..?

Comments

1 HVAC7 2017.02.09 17:41
아주 오랜만에 들렀는데 메뉴가 많이 바꿨네요.. 덕분에 예전 닉네임은 못찾겠네요.. ㅜㅜ

간단한 질문같지만 간단한 의미인지 어떤지 감이 없네요.
첫째, 패시브 주택 급에선 공조기를 쓸일이 없는데 공조기 코일이란게 무얼 두고 하신 말씀인지 감이 오질 않습니다.
둘째. 말씀하신 공조기가 건물 HVAC 용 공조기 AHU 이고 냉난방 겸용 코일 2PIPE 의 정압손실이라면 공조협회나 설비협회에 문의 하셨어야 했는데요.

암튼 코일의 정압손실은 대부분 공조기 메이커의 기술자료에 8FPI 압력손실, 12FPI 압력손실등으로
테이블이나 그래프로 풍속과 압력손실의 2차 곡선입니다. ASHRAE HANDOOK은 없고, 설비편람에는 있을수는 있습니다.
대부분 공조기 메이커 자료는있구요. 메이커마다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실험값이니깐요.
그럼. 이만.
1 HVAC7 2017.02.12 00:26
답이 좀 부실해서 보충얹습니다.
코일은 냉수 온수 증기 냉매코일이 공조용입니다
답중 fpi 란건 일인치안에 코일핀이 몇개 있는기준이고 코일은 열수와 패스등 설계요소가 몇개 있습니다. 단순히 바람 정압만을 보신다면 업체 자료에 풍량 코일 유체량을 정한후 다시 정압을 보셔야하는데
전묹가들은 프로그램을 씁니다.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