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아래층 소음과 진동이 고스란히 올라오는데..기밀테스트로 해결되나요

G 익명할게요 8 7,983 2017.01.20 18:41
아래층 소음과 진동이 고스란히 올라오는데..기밀테스트를 하게 되면 원인과 해결점을 찾을 수 있는 건가요? 전문가분들이 기밀테스트를 해서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드는 비용과 소요기간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대략50평 정도의 주택일 경우에 적용해서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7.01.20 23:09
내부 전달음은 기밀성 시험으로 찾기는 어렵습니다.
이는 이미 마감이 되어져 있기 때문에.. 마감재의 뒷면으로 흐르는 음의 경로를 찾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G 익명할게요 2017.01.21 00:15
ㅠㅠ....어려운 문제군요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이미 거주 중인 주택일 경우는 불가능인가 봅니다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가 심리적으로 소리와 진동을 유연하게 수용하는 방법뿐인거죠..?
G 이명래 2017.01.21 14:09
층간소음을 일으키는 주된 요소인 충격음은 고체전파음이기 때문에 기밀테스토로는 측정이 불가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다만...
창과 같은 개구부를 통한 것이라면 이는 공기전파음이므로 창호의 기밀테스트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음의 전달경로를 먼저 이해하심이 옳을 것으로써, 기 시공된 구조체의 충격음에 대한 고체전파음의 차단은 사실적으로 어렵다고 봅니다. 이웃하는 세대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바닥이나 벽을 통한 충격음을 발생하지 않음이 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 익명할게요 2017.01.21 17:28
아래층 소음과 진동이 위층집으로 전달되는 것 중에서 소리 측면만 봤을 때에는..
 건물의 어느 부분이 뚫려 있는 그 곳에서 전달되는 직접 전달음일 가능성이 있다는 이론을 여기 질문답변 게시판에서 확인한 적이 있어서..기밀테스트로 혹시 그 구멍을 찾을 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여쭈었던 것입니다

어떠한 매체를 통과하는 전파음이라면 차단이나 절감이 쉽지 않다는 것을 모르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층간소음 관련 신기술이 조금씩 소개될 때마다
신축건물보다는 기존 건물을 수정보완할 수 있는 아이템이면 좋겠다는 마음이 큽니다
현실적으로 이미 지어진 건물을 버리고 새로운..그것도 좋은 조건을 갖춘 공간으로 삶의 터전을 옮긴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거든요


애초에 잘 지어졌더라면..이라는 아쉬움이 크네요
제가 고통을 겪다보니.......


아무튼 서로 배려하는 마음이 우선은 최선이라는 조언 깊이 새기며 지금의 문제를 극복해 보겠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G 동쪽별 2017.01.21 19:20
저도 유사 경험이 한 아파트에서 있었는데,

유독 아래층 TV소리가 들렸는데,
원인은 거실에 TV신호단자, 전화단자, 콘센트 단작 몰려있는 곳들이 아래층과 바로 연견된 곳이 있었습니다.

아래층이 TV가 방해 될정도가 아니어서, 별도 조치는 취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그 아파트는 유독 층간 소음이 심한경우였습니다. T.T 갑자기 아픈 기억이..
G 익명할게요 2017.01.21 20:44
그렇다면 아래층과 연결된 부분들이 무엇인지 찾고..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하나의 해결책일 수도 있겠군요
이 부분에 대해 조치를 취한다면..전문가분들의 진단과 처방을 받고 싶은데....어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M 관리자 2017.01.22 10:17
진단은 가능합니다만..  아랫집의 동의와 (아파트라면) 동전체 세대주와 관리사무소에 미리 연락을 해야 합니다.
진단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랫집 창문을 모두 닫고 현관에 기밀성능시험기를 부착합니다.
2. 가압으로 팬을 돌리고, 아랫집 내부에 연기발생기를 가동합니다.
3. 현관문에서 공기를 밀어 넣으므로, 연기가 위아래집의 열린 구멍으로 빠져서 올라 갑니다.
4. 윗집에서 올라오는 연기의 위치와 양을 파악합니다.

이런 순서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미 마감이 되어져 있을 경우 위치를 파악한다고 할지라도 보수하려면 꽤 많은 비용과 고민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G 익명할게요 2017.01.22 11:22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좀더 현실적인 방향으로 고민을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