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소식

아토피 피부염은 대기오염 탓..상관관계 밝혔다

M 관리자 2 435 2016.11.21 16:03

대기오염이 아토피 피부염 증상의 원인임을 밝히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이처 이뮤놀로지’(Nature Immunology) 온라인판 최신호(11월14일자)에 따르면, 일본 도호쿠대 야마모토 마사유키 교수팀이 대기오염의 유해물질이 감각신경을 발달시키는 특정 단백질의 증가에 관여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인 가려움증을 늘린다는 구조를 밝혀냈다.... <이하 링크 참조>

Comments

3 이장희 2016.11.22 19:16
며칠전 본 BBC 다큐멘터리에서는 현대인들의 생활패턴이 지나치게 실내위주이다보니 유해균에 대한 내성이 부족해지고, 체내에 유익한 균이 아예 없는 아이들이 많다고 하더군요. 매일 이불을 빨고 스팀청소를 해도 아이들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것은 결국 체내의 면역력이 낮아졌다는 반증이구요.

결론은 예전에 어른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나가서 흙 파먹고 뒹굴러가면서 놀아야 건강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샘이었습니다. 맞는 얘기인 것 같아요.
그걸 보면서 한 편으로는 '환기장치에 UV살균모듈을 달지 않는 게 좋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됐는데, 한 이틀 지나니 '그래도 필요하고, 야외활동을 좀 더 많이 하는 것이 맞다'는 결론을 스스로 내리게 됐습니다.

저 기사의 댓글들을 가만히 보고 있자니, 패시브하우스 및 환기장치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과 보다 저렴한 패시브하우스의 보급, 그리고 주택에 대한 인식의 변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되네요...
3 홍도영 2016.11.22 19:38
맞는 말씀입니다. 통독이후 서독유치원과 동독유치원 아이들의 면역력에 대한 조사 보고서가 있었는데 구동독 지역 아이들이 면역력이 훨 더 높다는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수정할 것은 원인중의 하나지요! 대기오염이 그 원인 전부는 아닐겁니다.